티스토리 뷰
목차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뿐만 아니라 자연재해로 피해를 받으신 모든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특별재난지역 혜택 보상 지원금에 대해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주택에 관련해서는 최대 3,600만 원, 소상공인 분들에게는 사업장별 300만 원, 침수된 주택 지원금은 최대 300만 원까지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난이 종료된 날부터 10일 이내 사유재산 피해신고를 하셔야만 지원을 받으실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정부가 보험료의 70% ~ 100%까지 지원하는 풍수해보험에 가입하셨다면 최대 7,200만원까지 보상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확인하셔서 재난 피해를 최소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특별재난지역 지원금
호우, 태풍에 의한 피해규모, 재산상 피해 목록에 따라 재난지원금의 규모가 달라집니다. 주택의 경우 전파와 반파에 따라 지원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주택면적과 피해유형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 침수피해 주택 수리지원금: 300만원
- 소상공인 지원금: 사업장별로 300만 원
- 반파 주택복구 지원금: 최소 1,000만 원 ~ 최대 1,800만 원
- 전파 주택복구 지원금: 최소 2,000만 원 ~ 최대 3,600만 원
이 또한 이번 개정안에서는 소상공인 분들도 지원대상에 포함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지원금이 향상되었습니다. 기존의 침수의 경우 침수주택만 지원대상이었지만 개선 이후 소상공인 분들에게도 300만 원 지원금이 지원 예정입니다.
2. 특별재난지역 혜택 지원내용 및 지원항목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의 피해주민분들에게 일반재난지역에 지원하는 18개의 항목 이외에 추가적으로 12개 항목을 추가적으로 혜택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지원항목과 지원내용을 다음 파일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우 추가적으로 건강보험료 감면, 국민건강보험료 연체징수 제외, 고용보험료 납부 유예, 전기요금 감면, 도시가스요금 감면, 지역난방요금 감면, 통신요금 감면, 전파사용료 감면, 병력동원 및 예비군훈련 면제, 농지보전부담금 면제, TV 수신료 면제, 우체국예금수수료 등 면제와 같은 12가지 추가 혜택이 존재합니다.
3. 특별재난지역 지원금 신청방법
특별재난지역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재난이 종료되는 날로부터 10일 이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지원신청이 가능합니다.
1) 인터넷 신청방법
아래 링크를 통해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특별재난지역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여와 신고 탭에서 사유재산피해신고에 들어가시면 자연재난선택을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유선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하시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특별재난지역 지방자치단체 연락처를 알려드립니다. 특히 사유재산 피해신고서 작성 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은 시/군/구청으로 문의하시면 간단히 작성 가능하오니 연락처를 확인하셔서 피해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3. 정부지원 풍수해보험
자연재해, 기상이변으로 피해가 우려되신다면 정부와 지자체에서 도와주는 풍수해보험으로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험료의 최소 70%에서 최대 100%까지 정부와 지자체에서 보조하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 재해 피해를 최소화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단독주택(24평)을 기준으로 연 15,000원으로 보험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한 이후에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당하셨다면 피해정도에 따라 최소 1,800만 원에서 최대 7,200만 원까지 보상보험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렴한 보험료로 큰 피해를 막는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 같이 많이 본 글★